지난해 평균소비성향이 1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내려갔다.
가계소비 부진이 전체 소비 증가세를 짓누르며 평균소비성향을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2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처분가능소득은 1년 전보다 5.0% 증가한 1390조 7998억 원, 최종소비지출은 4.7% 늘어난 1097조 5817억 원이었다.
국민처분가능소득 대비 최종소비지출 비중을 뜻하는 평균소비성향은 78.9%였다.
소득보다 소비지출 증가세가 둔화하다 보니 이 비율은 전년(79.1%)보다 0.2%포인트 하락하며 지난 2004년(78.1%) 이후 최저로 떨어졌다.
평균소비성향은 1980년대 말 60%대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렸다.
지난 2001년 81.9% 이후 2000년대에는 주로 80% 초반대를 맴돌았다.
그러나 지난 2012년 81.6%를 끝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 2015년 80.0%에서 2016년 79.1%로 떨어지더니 지난해에도 더 내려갔다.
평균소비성향이 떨어진 데는 정부보다 민간 탓이 큰 것으로 보인다.
최종소비지출을 민간과 정부로 나눠 보면 민간 소비 증가율은 4.2%로 정부 소비(6.5%)는 물론 국민처분가능소득 증가율(5.0%)보다 낮았다.
시계열을 확대해 최근 10년간(2008∼2017년)을 보더라도 민간소비 증가율 평균은 4.3%로 정부 소비(6.2%), 국민처분가능소득(5.0%)을 밑돌았다.
고질적인 민간소비 부진이 평균소비성향을 떨어뜨린 요인으로 볼 수 있는 셈이다.
민간소비의 90% 이상은 가계소비라는 점을 고려하면 결국 평균소비성향을 끌어내린 ‘진범’은 가계소비 둔화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고령화, 내수·고용 부진 때문에 미래 소득이 불안해지면서 돈을 벌 수 있을 때 쓰지 말고 모아두어야 한다는 가계 심리가 작용한 것이다.
한국의 평균소비성향은 주요국과 견줘도 낮다.
OECD 평균(한국 제외·2015년 기준)은 92.5%로 한국보다 13.6%포인트 높다.
OECD 평균소비성향이 지난 2006∼2015년 2.7%포인트 상승한 것과 달리 한국은 같은 기간 1.4%포인트 뒷걸음질 치며 둔화 속도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소비성향 하락은 내수의 한 축인 소비의 힘을 약하게 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는다.
가계가 버는 돈을 소비로 쓰지 않고 모아두면 가계 소득 증가→가계소비 증가→기업 투자·고용 확대→가계 소득 증가라는 선순환도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