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 시범운영
상태바
경기도,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 시범운영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1.23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올해 화성, 안성, 평택, 이천, 여주 등 5개시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경기도가 구축한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은 지도기반 서비스에 관정, 저수지, 양수장 등 각종 수자원 정보와 기상정보를 연결한 후 가뭄 예측모형을 통해 가뭄취약지역을 분석해 주는 시스템이다.
 논밭에 대한 가뭄 위험정보를 분석, 해당 지자체 공무원에게 제공하는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특정 지역을 선정할 경우 인근의 수자원 시설 용수공급 능력과 지역 기상정보 등을 종합해 가뭄취약여부를 알려주게 된다.
 도는 지난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빅데이터 플래그십 기획·검증 공모사업’에 제안, 국비 50%를 지원받았고, 최근 진행된 과기부 분석결과 평가회에서도 가장 높은 평가등급을 받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도는 현재 농업기술원, 5개 시, 한국농어촌공사 등 13개 기관의 저수지, 관정, 양·배수장, 기상정보 등 52건의 수자원 데이터 수집을 완료, 이를 활용 화성과 안성 등 5개 시 가뭄취약 지역을 예측, 해당 시에 제공해 긴급양수장 우선 배치 등 가뭄 행정에 적극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또 데이터를 계속해서 축적, 중장기적으로 필지 인허가 업무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도는 이와 관련 22일 5개시와 한국농어촌공사, 농업기술원, 도 농정해양국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이용방법 설명 등 담당자 활용교육을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