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논산 '강경' 전경련 추천 테마여행 10選에 선정
상태바
논산 '강경' 전경련 추천 테마여행 10選에 선정
  • 논산/ 박석하기자
  • 승인 2014.07.25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시대 때 원산과 함께 3대 포구이자 조선말 평양장, 대구장과 더불어 강경장을 열어 우리나라 3대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던 대도시 강경이 전경련이 추천한 여름휴가 테마여행지 10선에 선정돼 눈길을 끌고 있다. 

전경련은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피서지를 벗어나 보다 의미있는 시간을 갖고 싶거나 아이들 교육을 위해 여름휴가에 가볼만한 테마여행지로 문화기행, 지역축제를 비롯해 역사에 기록된 시대별 산업·물류 중심지로 명성을 떨친 ‘강경’을 추천했다. 

강경포구의 뱃길을 이용해 서해요지의 포구와 포구를 잇고 육로를 이용해 북으로는 공주, 동으로는 청주와 충주, 남으로는 전주와 익산까지 물자를 유통할 수 있는 지리적 요충에 위치한 강경은 조선말까지 전국 3대 시장이 있었을 정도로 근대 육상물류의 중심지로 번창하던 곳이다. 

육지의 공산품과 곡물은 뱃길을 이용해 서해로, 서해의 수산물은 육로를 이용해 전국 각지로 강경포구를 통해 유통되다보니 강경은 상인과 자본이 넘쳐나는 물류와 경제의 거점으로 활발한 상업도시였다. 

충남 논산시 강경읍을 찾으면 등록문화재 제323호 구 강경노동조합, 제324호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 제10호 구 남일당한약방, 제60호 강경 중앙초등학교강당 등 근대건축물이 읍내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근대문화의 성쇠를 알 수 있다. 

또한 최근에 한일은행 강경지점 건물에 개관한 강경역사관을 찾으면 강경지역 근대역사자료와 지역 서민생활과 관련 깊은 각종 도구와 강경의 역사, 생활문화 사진을 전시하고 있어 근대 강경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논산/ 박석하기자
ps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