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창군, 여성이 이용하기 쉬운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
상태바
순창군, 여성이 이용하기 쉬운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
  • 순창/ 오강식기자
  • 승인 2015.08.3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여성농업인의 증가에 따라 남성 위주의 농기계 임대사업에서 벗어나 여성농업인이 이용하기 쉬운 농기계기종 확보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순창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농기계는 47기종 534대이다. 이중 승용관리기․동력운반차․소형트랙터 등 여성이 다루기 쉬운 여성친화형 농기계는 236대로 44%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군은 앞으로 여성친화형 농기계 보유율을 50% 이상으로 높이기로 하고 대책을 마련했다. 군은 우선적으로 여성 편의 위주의 새로운 농기계가 출시되면 타 기종에 우선하여 구매한다. 구체적으로 여성농업인의 노동력이 주로 투입되는 고추재배시 지주대 설치에 도움을 주는 동력항타기는 금년 하반기에 구입해 내년부터는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배추․담배 등 정식 시에 여성인력이 많이 투입됨에 따라 다목적이식기 등은 2016년 예산에 반영해 구입하기로 했다.

 

또한, 이미 보유하고 있는 여성 친화형 농기계에 대해서도 부족한 기종은 검토 후 추가 구매하고, 승용관리기․동력운반차․소형트랙터 등도 수요 파악 후 선호 기종은 구매할 계획이다.

 

군은 여성농업인들의 농작업 편의를 위해 여성 친화형 농기계 구입 뿐만 아니라 농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내년 부터는 여성 농업인을 주 대상으로 농기계 조작취급 및 안전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