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원자력발전과 녹색성장
상태바
원자력발전과 녹색성장
  • 권혁주 경북 경주시 양남면
  • 승인 2015.11.2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경제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녹색성장 선언문을 채택하였다. 이는 현 시대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친환경이 선택이 아닌 필수적 과제임을 인정한 것이다. 그 가운데 저탄소를 위한 대안으로 원자력 비중의 확대가 제시되었으며 그 결과 원자력 발전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졌다.
녹색성장이란 경제성장의 패턴을 친환경적으로 만들어 새로운 성장기회를 확보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세 가지 기본전략을 내포한다. 먼저 자원사용량을 최소화하여 한정된 자원의 낭비를 막는다. 또한 탄소배출량을 저감하여 탄소로 인한 환경 부하를 최소화로 한다. 마지막으로는 신재생 에너지 개발을 통해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도록 한다.
그럼 왜 녹색성장을 위해 원자력 발전이 필요하냐고 물어본다면 3가지 이유를 들 수 있겠다. 첫째로 화석연료와 달리 탄소 발생량이 9g/kWH로 극히 적어 저탄소 정책에 적합한 청정 에너지원이다. 둘째로 우라늄 1g으로 3ton의 석탄과 9드럼의 유류를 대체할 만큼 타 에너지에 비해 단가원가가 낮아 경제성이 뛰어나다. 셋째로 높은 원전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원자력은 녹색성장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위와 같은 필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에서는 아직도 원자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남아있으며 또한 환경단체, 지역사회와의 갈등이 원자력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세계를 위해 그리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녹색 성장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한수원은 국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고 기술적, 의식적인 안전성 확보와 투명한 정보공개,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대국민 수용성을 확보해야한다. 또한 국민들 역시도 녹색성장을 위해, 원자력 발전의 긍정적인 면을 열린 마음을 가지고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