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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만에 돌아온 도청 일부" 경남 서부권 개발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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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만에 돌아온 도청 일부" 경남 서부권 개발 본격화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16.01.03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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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3개국 2개 직속기관 설치

경남 혁신도시가 진주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가운데 도청 서부청사도 문을 열고 본격 업무에 들어갔다.

진주에 있던 경남도청이 이전한지 90년 만에 일부 부서지만 다시 돌아온 것이다. 도는 서부청사를 전초기지 삼아 초전 신도심 개발 등 지역 발전을 위한 서부대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경남 혁신도시와 서부청사의 투 트랙이 형성되면서 도청 이전 이후 침체의 길을 걷던 서부권이 부흥의 호기를 맞았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 90년 만에 돌아온 경남도청…3국 2직속기관 

1896년 8월 4일 경상도가 경상 남·북도로 나뉘면서 진주에 경남도청이 들어섰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인 1925년 4월 1일 도청이 부산으로 강제 이전했다. 

1963년 부산이 직할시로 승격한 뒤 1983년 7월 1일 경남도청은 창원시로 옮겨 갔다. 지난 17일 경남도청 서부청사가 진주시 초전동 옛 진주의료원 건물에서 문을 연 것이다. 서부청사에는 서부권개발본부·농정국·산림환경국 등 본청 3개국과 인재개발원·보건환경연구원 등 2개 직속기관이 자리잡았다. 

청사 1층에는 진주시 보건소가 새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지하 1층·지상 8층 규모의 본관 건물과 부속건물 등 3채를 합쳐 건축면적 2만 9843㎡ 규모다.

진주시 보건소 인원 130명을 합쳐 근무 인력은 460여명이다. 도는 서부청사는 서부경남 주민이 도청을 방문하는 시간을 절반 정도 줄이고 도정 관련 민원을 한번에 해결하는 ‘원스톱’행정서비스를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 서부개발 전초기지…‘진주의 강남’개발 등

서부청사는 경남 혁신도시 11개 이전기관과 함께 서부개발의 추진 동력이자 전초기지 열할을 하게 된다. 도는 서부청사를 전진기지 삼아 진주 초전동 신도심개발, 산청·함양의 항노화산업 추진,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수 등 서부권 개발을 본격화한다.

신도심개발은 초전동 경남도농업기술원과 구 종축장 터 42만2000㎡를 ‘진주의 강남’으로 바꾸려는 사업이다. 

도는 단순한 택지개발에서 탈피해 주변 지역 발전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미래지향적인 개발방식을 채택한다. 이와함께 경제성이 낮다며 착공이 늦어지는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도 적극 대응한다.

도는 남부내륙철도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반드시 통과해 서부대개발의 ‘화룡점정’을 이루게 한다는 복안이다.

남부내륙철도가 서부경남의 항공·조선·해양플랜트 등 국가기간산업의 교통물류 인프라가 확충되고 정주여건이 개선돼 산업 구조 고도화에 큰 영향을 준다고 도는 판단하고 있다.

지리산·덕유산을 경유하고 남해안 관광지를 고루 거쳐 관광산업도 활성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함께 100세 시대 현실화로 항노화(Anti-aging)가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부각됨에 따라 서부권을 항노화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한다. 

도는 2019년까지 296억원을 투입해 거창·함양·산청 항노화 휴양체험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산청 동의보감촌과 함양 산삼휴양밸리, 거창 힐링랜드, 합천 황매산 휴(休)체험지구 등 4개 사업에 2185억원을 들여 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서부청사는 경남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과 가족들의 조기정착을 위한 지원 역할도 맡는다.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정서적 이질감 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동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전지원책을 발굴하고 있다.

현재 도는 치안, 교육, 의료 등 정주여건에 불편이 없도록 35개 지원과제를 선정해 완료했거나 추진하고 있다.

▲ 균형발전·사회통합 기대…서부권 주민 환영

서부권 주민들은 도청 서부청사 개청을 크게 반기고 있다. ‘90년 만의 도청 귀환’이란 상징성과 서부대개발을 통해 지역 간 불균형을 없애는 데 이바지할 것이란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서부청사 개청으로 진주는 혁신도시 이전 11개 공공기관과 함께 정치·행정 중심지로 기능을 갖춘 셈이다.

서부청사 근무 인원과 가족, 혁신도시 이전기관과 관련 기업 종사자 등을 합치면 1만명 이상 인구가 늘어났다.

특히 서부청사는 항공국가산단·금형산업 등 신성장동력산업과 더불어 지역간 격차해소는 물론 서부권과 중·동부지역간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경남의 면적은 경남도의 절반에 가깝지만 인구는 22%, 지역 총생산(GRDP)은 17%에 머무러는 등 낙후를 면치 못했다. 산업구조, 재정여건, 주거환경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동부경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쳐졌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런 탓에 서부권 주민이 심리적 소외감과 위축감을 가져 ‘통합’을 저해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왔다.

도는 서부대개발이 완성되면 생산유발 30조7천억원, 부가가치유발 5조6000억원, 고용유발 18만명의 경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서부지역은 중·동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었지만 서부청사 개청으로 그 격차가 줄어들 것이다”고 기대했다.

▲ 행정 저효율·민원 불편 지적…“구호에 그쳐선 안돼”

경남도의 서부권대개발 추진이 장기간 지속 추진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직 두 도지사가 추진한 개발계획이 도백이 바뀌면서 모두 중단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김태호 전 지사 시절 전남과 경남, 부산에 걸쳐 있는 남해안을 수도권에 맞먹는 ‘제2의 경제권’으로 만들겠다며 벌인 남해안 프로젝트는 흐지부지됐다. 김두관 전 지사가 18개 시·군에 일괄 200억원씩 지원해 특색있는 사업을 추진하도록 한 ‘모자이크 프로젝트’역시 비슷한 운명을 맞았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홍 지사가 서부대개발을 시작했지만 다른 도백이 도정을 맡았을 때 지속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서부대개발의 핵심 사업인 초전 신도심개발, 항노화산업 등은 최소 10년 이상 장기간 지속돼야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초전 신도심개발은 겨우 타당성 조사 단계에 있어 만약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나면 추진할 수 없는 상태다. 항노화산업 역시 천혜의 자연환경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힐링 항노화휴양단지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지만 초기 단계여서 추진동력이 없으면 진척을 보기 힘들다.

50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꼽히는 항공우주산업을 끌고 갈 항공산업국가산단도 지난해 지정된 것 이외에 구체적으로 확보한 것은 없다.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수의 경우 국가사업으로 지역 정치권의 지원이 절실한데 도지사와 진주출신 국회의원들간 ‘불화’가 의외의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시각이 적지 않다.

(사)경상남도서부권정책개발연구원 이원섭 이사장은 “현재 서부대개발은 진주부흥프로젝트란 인상이 강하다”라며 “서부권 전체 부흥을 위한 전문가의 용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부청사로 이전한 부서의 민원 해결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동부와 중부 지역 주민들은 민원 업무를 보려고 진주까지 가야 하는 등 불편을 겪게 됐다고 토로하고 있다.

창원과 진주에 도청 부서가 흩어져 행정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서부청사 개청을 반대하던 창원시민이 광역시 승격에 대한 기대감으로 목소리를 낮추고 있지만 도가 반대하고 있어 승격되지 않으면 터져 나올 창원시민의 불만도 해결해야할 과제로 보인다.

류명현 서부대개발과장은 “서부대개발은 시스템과 인프라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서부청사 개청과 함께 서부권대개발과 등 직제 개편 등 시스템과 남부내륙철도 건설·항노화산업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서부대개발 계획은 성공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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