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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7기 3주년] 정하영 김포시장 “한강신도시 완성 등 미래가치 향상 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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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7기 3주년] 정하영 김포시장 “한강신도시 완성 등 미래가치 향상 최선”
  • 김포/ 방만수기자
  • 승인 2021.07.04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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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하영 경기 김포시장 [김포시 제공]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 [김포시 제공]

“굵직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김포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은 민선7기 4년차를 주요 역점사업 현장 점검을 시작했다.

정 시장은 그동안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인천2호선 김포‧고양연장,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김포연장) 등 광역철도를 반영하기 위해 동분서주해왔다.

최근 국토부는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으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여의도‧용산 직결 추진, 서울5호선 김포연장 추가검토 사업 반영,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을 발표했다.  

시는 반영된 사업은 조속히 추진해 사업기간을 단축하고 미진한 사업은 추가 반영을 위해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   

김포골드밸리 사업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김포골드밸리 사업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국가산단급 김포골드밸리 
김포골드밸리는 양촌산단 50만8000평, 학운산단 1만6800평, 학운2산단 19만 평, 학운3산단 28만 9000평, 학운4산단 14만 8000평 등 115만 5000평 조성이 완료됐다.

지식산업센터에 570여 개 업체는 물론 단지별 정보통신(IT), 전자, 인쇄, 의료, 정밀광학기기, 기계‧장비, 화장품 제조 등 1360여 개 회사를 합쳐 총 1930여 개의 경쟁력 높은 기업들이 입주해 있고 1만 63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운4-1산단 4만 2000평), 학운6산단 16만 평, 학운5산단 27만 평, 학운7산단 5만 6000평, 대포산단 7만 5000평 등 총 60만 3000평의 산단이 부지조성과 분양 및 입주계약 중이다.

여기에 학운3-1산단 3만 6000평, 양촌2산단 10만 평 등 추가 조성사업들도 승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김포골드밸리 사업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김포골드밸리 사업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김포는 골드밸리 조성이 모두 끝나면 수도권 서북부 최대의 산업단지 클러스터가 된다.

약 200만평 규모에 2000여 개 기업이 입주하고 3만 6000여 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며 9조 6000억 원 규모의 직접생산 유발효과가 예상된다. 

정 시장은 최근 학운6산단 조성공사 현장을 방문해 추진사항 등을 점검하고 초지대교~골드밸리~인천시계 국지도 84호선 확장 공사현장을 방문해 시공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안전한 현장관리를 당부했다.

국지도 84호선 김포골드밸리 구간은 당초 4차선으로 계획됐으나 교통량 증가를 예상한 김포시의 지속적인 건의로 6차선 공사 중이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 가상현실(VR) 체험관. [김포시 제공]
애기봉평화생태공원 가상현실(VR) 체험관. [김포시 제공]

●애기봉평화생태공원 9월 개관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 오는 9월 1일 정식 개관한다.

서해와 조강, 한강 등 사방이 탁 트인 전망대와 라운지, 카페, 기프트숍과 영상관, 전시관, 가상현실(VR) 체험관, 야외공연장, 한반도 평화의 종 등을 갖췄으며 현재 시설 및 운영 시스템을 최종 점검하고 있다. 

검문소를 지나 전시관으로 오르는 1.4km 구간은 자연과 함께 힐링하며 걷는 데크로드로 조성됐다.

전시관과 전망대의 가파른 언덕을 편리하게 이어줄 흔들다리와 생태탐방로를 포함한 테마별 소주제공원은 내년 6월 말까지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철책 철거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철책 철거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한강·염하강 ‘시민 품으로’
김포 해강안의 경계철책 중 일부구간이 내년 5월까지 철거된다.

한강구간은 일산대교~전류리포구(8.7km), 염하구간은 초지대교~인천시계(6.6km)의 철책이 철거되며 순찰로를 활용해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된다. 

시는 오래전부터 철책철거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감시장비 설치사업 소송이 길어지며 어려움을 겪다 최근 군 협의가 최종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철거사업 착공을 앞두고 있다.

한강구간은 2중 철책 중 도로변의 철책을 우선 철거하고 평화누리길과 아라뱃길 김포항을 서로 연결한다.

한강구간의 잔여철책 철거와 한강둔치의 공원조성은 소송문제와 개발 규제,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한 후 단계별로 시행할 계획이다.

염하구간은 2중 철책을 전면 철거한 후 대명항과 아라뱃길 인천항을 서로 연결한다.
 

철책 철거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철책 철거현장 방문. [김포시 제공]

염하구간은 지형상 자전거도로 조성이 어려워 산책로만 만들며 인천거첨도~약암리간 광역도로의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면 자전거로 아라뱃길 인천항을 오갈 수 있다. 

너른 공간이 확보되는 한강둔치에는 시민들을 위한 쉼터도 마련된다.

현재 추진 중인 생태조사용역을 통해 생태자연도를 하향 조정한 뒤 특별보전지구를 일반보전지구로 변경해 생태습지, 자연체험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정하영 김포시장 현장행정. [김포시 제공]
정하영 김포시장 현장행정. [김포시 제공]

●한강신도시 내 문화예술회관 조성
장기동 고창근린공원에 2025년 건립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문화예술회관은 1146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문화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1500석(대공연장 1,200석, 소공연장 300석) 규모로 계획 중이며 건립 예정지 이전으로 900억 원의 사업비 부담을 줄여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했다.

문화예술회관은 대공연장, 소공연장, 전시공간, 커뮤니티센터로 조성되며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시의 전체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정하영 김포시장 현장행정. [김포시 제공]
정하영 김포시장 현장행정. [김포시 제공]

시는 건립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여러 행정절차를 함께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정하영 시장은 최근 현장점검 후 “지난 3년간 한 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며 “김포는 아직도 굵직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광역교통 개선,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대학병원 유치, 김포한강신도시 완성, 평생교육도시 조성 등 김포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김포/ 방만수기자 
bangms@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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