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무원 현행 수준 유지 신규인력 보강 최소화"
상태바
"공무원 현행 수준 유지 신규인력 보강 최소화"
  • 김윤미기자
  • 승인 2022.04.2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정부인력 혁신방안 발표
민관 합동 정부조직 진단반 구성
기능쇠퇴 유사·중복 분야는 개선
브리핑하는 박순애 인수위원 [연합뉴스 ]
브리핑하는 박순애 인수위원 [연합뉴스 ]

공무원 인력이 현행 수준으로 유지되고 필수 분야에 한정해 최소한으로 보강된다.

민관 합동 '정부조직 진단반'을 구성해 정부 조직 전반에 대해 진단도 한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는 27일 종로구 인수위에서 이러한 내용의 ‘유능하고 실용적인 정부 구현을 위한 정부 인력 운영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박순애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은 브리핑에서 “무조건적인 증원보다는 기존 인력 재배치가 우선”이라며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기존 인력을 재배치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역대 정부에서 꾸준히 공무원이 증원됐으나 인건비·연금 부담이 급증하고 ‘큰 정부’ 운영에 따른 비효율 문제점이 초래됐다는 문제 인식을 전제했다.

인수위에 따르면 공무원수는 참여정부에서 97만8천여명, 이명박정부 99만여명, 박근혜정부 103만2천여명, 문재인정부 116만1천여명으로 증가했다. 현 정부가 역대 정부 중 가장 많은 12만9천명을 늘렸다고 지적했다.

기존 인력 재배치를 우선했는데도 긴급한 현안 수요나 신규 시설·장비 도입, 법령 제·개정 등이 있는 필수 분야에 한정해 최소한으로 인력을 보강할 계획이다.

인력 현행 유지가 청년 취업난을 가중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박 인수위원은 “퇴직자가 해마다 2만3천여명이 나올 것이고, MZ세대 신규 인력으로 충원되기 때문에 MZ세대의 기회를 줄이지 않는다”며 “기본적인 신규 채용 6천여명은 그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민관 합동 ‘정부조직 진단반’을 구성해 정부 기능과 인력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 진단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능이 쇠퇴하거나 유사·중복되는 분야를 개선하고 인력 재배치에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박 인수위원은 “새 정부는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표방하기 때문에 사문화되거나 중복된 기능, 정책 기조 변경에 따른 업무 조정 등을 반영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