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日 아이즈대학, 스마트도시 구현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강동구-日 아이즈대학, 스마트도시 구현 업무협약 체결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6.16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서비스 지원 상호 협력
SW인재 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 관학협력 지원 약속
강동구청 본관 야간 전경.
강동구청 본관 야간 전경.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구현과 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을 위해 일본 아이즈대학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업무 협약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야의 공동연구와 활용을 통해 사업을 발굴하고, 소프트웨어(SW) 인재를 양성하며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서비스 혁신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 협력 분야는 ▲연구 분석과제 발굴 및 상호 협력 추진 ▲소프트웨어(SW)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관학협력 지원 ▲스마트도시 혁신을 위한 공동사업 발굴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야 정보 공유 및 컨설팅 등 협력 지원 ▲ AI‧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운영을 위한 정보 공유 등이다.

아이즈대학은 일본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츠시에 위치한 공립대학이다. 일본 최초로 컴퓨터 전공만으로 구성된 전문대학으로 컴퓨터이공학부 하나만 존재한다. 또한 대학교육의 글로벌화와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본 문부과학성이 지원하는 슈퍼 글로벌 대학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고 있는 학교다.

구는 이번 협약에 앞서 서울대, 고려대와도 스마트도시 분야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협약을 통해 구는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강동 구현을 위한 관학 협력 분야의 성공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주요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주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스마트도시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 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