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대형 화재 방지를 위한 지름길 ‘예방’이 핵심이다
상태바
[기고] 대형 화재 방지를 위한 지름길 ‘예방’이 핵심이다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06.22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준 경기 고양시 일산소방서 재난예방과장 소방령
유해준 경기 고양시 일산소방서 재난예방과장 소방령

지난 2년 6개월 ‘코로나19’ 라는 암흑의 터널에서 빛이 보이며 조금씩 일상생활이 회복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들의 주변에는 늘 코로나보다 더한 각종 화재 등 대형재난이 시간과 공간을 가리지 않고 숨어있다.

이에 일산소방서에서는 지난 5월 10일부터 새 정부 취임에 발맞춰 8월 17일까지 100일간을 ‘화재예방 집중 강화 기간’으로 지정하고 대형재난 방지를 위해 다양한 화재예방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정책의 배경이 되는 2022년 대형화재를 살펴보면 ① 평택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2022.1.5) ② 동대문구 아파트 화재(2022.3.26) ③ 청주 산부인과 화재(2022.3.29) ④ 안산 폐기물업체 폭발화재(2022.3.29) ⑤ 영등포구 고시원 화재(2022.4.11) 등이 발생하였다.

이런 대형화재 발생에 따라 ‘화재예방 집중 강화기간’은 인명피해 저감을 최우선으로 하여 스프링클러 미설치 노후 공동주택 안전관리, 고시원 등 취약계층 거주시설 안전관리, 피난약자시설이 위치한 복합건축물 안전관리, 화재빈발 산업·공장시설 안전관리, 물류창고 등 대공간 구조 건축물 안전관리의 총 5가지의 중점 추진과제를 완수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특히 5가지 중점 추진과제에 해당하는 고위험 소방대상물을 대상으로 소방역량을 집중하여 ① 소방특별조사를 통한 건축물 안전점검 ② 비상구 폐쇄 등 위법행위 불시적발을 위한 소방안전패트롤 운영 ③ 위험물 시설 소방검사 ④ 소방법령 위반행위 기획수사 ⑤ 화재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소방훈련 추진 등의 세부 정책을 시행한다.

대형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핵심은 ‘예방’이다. 거대한 방죽도 아주 작은 개미구멍 하나로 무너지게 된다는 옛 말이 있다. 아주 사소한 결함이라 하여 그것을 고치지 않으면 그 일이 커져 전체를 망치게 된다. 화재 및 재난 또한 마찬가지이다. 소방서뿐만이 아닌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민·관의 협력과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한 대비가 대형재난을 막을 수 있는 지름길이 되어줄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기고] 유해준 경기 고양시 일산소방서 재난예방과장 소방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