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어르신 인턴형 일자리사업 추진
상태바
강원도, 어르신 인턴형 일자리사업 추진
  • 춘천/ 이석모기자
  • 승인 2016.03.2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100세 시대, 일하는 노년’ 고령화 사회를 맞아 ‘어르신 인턴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어르신 인턴일자리 사업은 기업과 노인이 함께 윈윈 하는 정책으로 보인다. 어르신들은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은 신뢰성과 헌신성이 장점인 어르신을 채용하는데 인력수급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 고령화로 인해 점차 증가될 고령자 소비층에 대한 기업의 우호적 이미지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대한노인회 및 시군 노인회 취업지원센터 19개소를 어르신 취업 전담기관으로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이나 기업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활용을 당부했다.
 이번 정책추진의 배경은 강원도가 전국 4번째 수준의 고령화 추세로 지난해 말 65세이상 노인 인구는 26만 1671명, 전체 인구의 16.9%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년 급증하는 노인일자리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노인사회활동 지원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2016년부터는 노인들의 경제활동을 통한 취업형 일자리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도는 노년층이 불안을 느끼는 부분이 건강에 이어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소외감 이라며 “일자리를 통한 소득과 복지를 모두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 라고 밝혔다.
 도가 추진하는 어르신 인턴형 일자리사업은 200자리를 목표로 예산 5억 9200만 원(도비)이 투입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