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축제 305] 제24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30일 '팡파르'
상태바
[축제 305] 제24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30일 '팡파르'
  • 보성/ 박종수기자 
  • 승인 2022.09.29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30일~10월 2일, 3일간 신명나는 소리의 향연 개최
[보성군 제공]
[보성군 제공]

[전국은 지금 - 축제 305]
제24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전남 보성군에서 ‘제24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가 30일 개막한다.

이번 축제는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사흘간 개최되며 함께 참여하는 경연대회로 진행된다.

정통 판소리의 진수를 느낄 수 있도록 격조 있는 공연과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각종 체험행사, 특산물판매, 홍보부스 등을 운영한다.

30일 오후 2시에 회천면에 소재한 판소리성지에서 보성소리의 명맥을 이으며 후학을 양성했던 명창들을 기리는 추모제를 시작으로 추모 공연 및 국가무형문화재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내달 1일 기념식에는 퓨전 국악 그룹 ‘퀸’과 조선판스타 출신 ‘박성우’의 무대가 진행되며, 같은 날 저녁에는 판소리와 고법의 고수들이 서로의 소리를 겨루는 명인명창 고수 열전이 펼쳐진다.

행사장을 찾지 못한 지역민과 관광객을 위해 보성역과 벌교역 일원에서는 축제 기간 중 총 8회의 국악버스킹도 이어진다.

경연대회는 판소리와 고수 분야로 나눠 명창ㆍ명고부와 대학 및 일반부, 신인부, 학생부, 학생부 종합 등으로 열리며, 예선과 본선으로 진행된다. 명창부 판소리 본선은 공영TV를 통해 10월 중 방송 송출될 예정이다.

군은 서편제의 비조 박유전 선생과 보성소리를 정립한 정응민 선생, 정권진, 성우향, 조상현, 성창순 등 많은 명창을 배출한 판소리 명창의 산실로 대한민국 국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계승 발전하기 위해 매년 서편제 보성소리 축제를 개최해 전국경연대회를 통한 인재 발굴과 판소리의 명맥을 잇는 데 힘쓰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보성/ 박종수기자 
p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