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매TV] '국가・종교 초월'...세계원로회 추진결성대회 개최
상태바
[전매TV] '국가・종교 초월'...세계원로회 추진결성대회 개최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2.2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트 깅리치 전 미국 하원의장・유수프 길라니 전 파키스탄 수상 등 동참
이상훈 국가원로회의 상임의장・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기조연설・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영상 메시지
평화세계 위한 원로의 지혜 공유 연대 ‘디 엘더스 라운드테이블’ 5월 출범 추진
[THINK TANK 2022 제공]
[THINK TANK 2022 제공]

세계에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무형의 경계와 장벽을 초월해 원로들이 나섰다.

전 인류가 더불어 사는 평화세계를 위해 원로들의 연륜과 지혜를 모으기 위한 ‘신통일세계를 위한 세계원로회 추진결성대회’가 유수프 길라니 전 파키스탄 수상과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전 스리랑카 대통령, 파르마난드 쟈 네팔 초대 부통령이 한국을 방문한 가운데 24일 열렸다.

또 THINK TANK 2022, 세계평화정상연합(ISCP) 공동주최로 열린 세계원로회 추진결성대회는 ‘항구적 평화세계 실현을 위한 원로회의 비전과 역할’ 주제로 100여 개국 원로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 가평군 HJ국제문화재단 문화홀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양방향 생중계로 열렸다.

뉴트 깅리치(Newt Gingrich) 전 미국 하원의장은 기조연설 영상. [THINK TANK 2022 제공]
뉴트 깅리치(Newt Gingrich) 전 미국 하원의장은 기조연설 영상. [THINK TANK 2022 제공]

이번 세계원로회 추진결성대회는 세계적인 원로들의 연대를 촉구하는 ‘디 엘더스 라운드테이블(세계원로원탁회의 The Elders Roundtable)’을 올 5월 출범하기 위해 진행됐다.

‘디 엘더스 라운드테이블’은 평화 세계 건설을 위해 세계 원로의 지혜와 통찰을 공유, 연대,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날 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전 스리랑카 대통령은 환영사를 통해 “원로 인구는 지난 10년 동안 점진적으로 증가해 왔고, 최근 연구에서 원로들이 세계 지리, 문화, 정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청년들과 성인들은 비전과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원로들은 경험과 지식으로 그들에게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뉴트 깅리치 전 미국 하원의장은 기조연설 영상을 통해 “먼저 한학자 총재의 평화 실현을 위한 리더십, 신앙과 결혼 가정을 위한 집중적인 노력에 감사드리며, 자신들의 지혜로 미래세대를 인도하는 원로들의 중차대한 역할을 강조해 주심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신통일한국국민연합 원로회는 24일 경기 가평 효정문화원에서 경험과 지혜를 모은 '싱크탱크2022' 신통일세계 비젼 선포식을 가졌다.
신통일한국국민연합 원로회는 24일 경기 가평 효정문화원에서 경험과 지혜를 모은 '싱크탱크2022' 신통일세계 비젼 선포식을 가졌다.

윤영호 THINK TANK 2022 추진위원장는 환영사에서 “일찍이 문선명·한학자 총재는 ‘하늘부모님 아래 인류 한 가족’의 이상인 가정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해를 제시했다”며 “가정의 조부모 세대인 ‘원로’로서 삶의 지혜를 사랑의 심정을 토대로 전수하고 전수받는다면, 진정한 세대간의 공감을 토대로 공생·공영·공의의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한학자 총재는 THINK TANK 2022에 소속된 국가와 세계에서 ‘원로’의 역할들을 담당할 정상급 지도자들을 모시고, 올해 5월 ‘세계원로회’의 위상을 갖춘 ‘디 엘더스 라운드테이블(세계원로원탁회의)의 출범을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축사 영상을 통해 “의학기술의 발전이라는 축복은 세계 각국에게 인구고령화라는 숙제를 안기고 있으며, 한국도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시급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며 “대한민국 노인복지를 책임지는 보건복지부도 오늘의 논의를 경청하고 100세 시대 일자리, 건강, 돌봄체계 강화라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THINK TANK 2022는 2021년 5월 9일에 출범해 더불어 잘사는 공생의 경제, 더불어 참여하는 공영의 정치, 더불어 실천하는 윤리의 공의를 가지고 각 분야를 아우르는 정책을 제안하는 단체로 한국 1011명과 세계 1011명이 함께 해 모두 2022명으로 구성돼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