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서울역 환승없이 55분만에 간다
상태바
춘천~서울역 환승없이 55분만에 간다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3.05.1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B 노선 ‘춘천 연장’ 사업타당성 확보
국토부 장관에 국가철도망 반영 공식 건의
김진태 “역대 최고사업…반드시 성사시킬것”
강원도는 GTX-B 노선 춘천 연장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타당성을 확보해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사진은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는 GTX-B 노선 춘천 연장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타당성을 확보해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사진은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 춘천에서 서울역까지 환승없이 55분 만에 도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원도는 GTX-B 노선 춘천 연장 사업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타당성을 확보해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강원도 춘천시와 경기도 가평군이 공동 실시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GTX-B 열차가 남양주 마석~춘천 구간을 하루 92회 운행할 경우, 경제성(B/C)은 1.12, 재무성(PI)은 1.33, 모두 1.0 이상으로 나와 사업 타당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GTX B 노선의 춘천 연장 사업은 당초 인천대입구~남양주 마석 구간으로 예정되어 있던 GTX-B 노선의 종점을 마석역에서 춘천역으로 55.7km 연장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2024년 착공해 2030년 개통 예정이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 용산역까지 63분, 인천 송도까지 9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기존 ITX-청춘 열차보다 춘천역에서 용산역까지 가는 시간이 17분 단축될 뿐 아니라, 서울역, 여의도, 신도림 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춘천역에는 GTX-B 열차가 기존 인천~마석 구간과 동일하게 하루 92회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는 ITX-청춘 열차에 비해 5배 많은 운행횟수로, ITX-청춘 열차의 고질적 문제점으로 꼽혔던 최대 1시간 걸리는 긴 배차간격과 예약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이날 강릉시청에서 열린 강원도-국토교통부 지역현안회의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GTX-B 춘천 연장을 국가철도망 사업에 반영할 것을 공식 건의했다.

김 지사는 “GTX-B 춘천 연장의 사업 타당성 수치는 도에서 추진한 SOC 사업 중 역대 최고 수준이라며 반드시 성사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