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자동차 운행 시 차량용 소화기와 함께해요
상태바
[독자투고] 자동차 운행 시 차량용 소화기와 함께해요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6.0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삼 전남 해남소방서 땅끝안전센터 

초기 화재 진압에 있어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와 맞먹는 위력을 가진다는 것은 이제는 국민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소방대원이 출동해서 화재를 진압하기까지는 아무리 빠르다한들 일정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인데 그 사이 나와 내 가족이 화재로부터 안전하리라는 건 그 누구도 보장 할 수가 없다.

우리가 비치 할 차량용 소화기는 차 내부에서 운행 중 싣고 다니게 되므로 2,000RPM이상 진동 테스트를 통과했는지, 20~40도 정도의 온도에도 이상이 없는 제품인지에 대한 검사에 합격해야만 차량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 분말소화기 및 에어로졸식 소화용구는 적법한 차량용 소화기가 아니므로 구매 시 유의하여 진동과 온도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자동차 겸용이라는 스티커가 부착된 제품을 반드시 구입해야 한다.

특히, 전기차 화재는 리튬배터리가 열 폭주를 화면서 연쇄 폭발이 발생하게 되는데, 전기차는 일반소화기로 화재진압이 불가능하므로 리튬배터리 전용 소화기 AVD소화기나 D급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를 진압해야 한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입 할 수 있기에 가족의 안전을 생각다면 지금이라도 손안에 있는 스마트 폰으로 검색해 보자. 또한 평소 정기적으로 점검을 함으로써 자동차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고, 선택이 아닌 의무적으로 차량 내부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독자추고] 김영삼 전남 해남소방서 땅끝안전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