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세종시, 일상감사·계약심사 예산 절감 '톡톡' 
상태바
세종시, 일상감사·계약심사 예산 절감 '톡톡'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23.07.10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년대비 37억 증가· 99억 절감
예산집행 효율성 제고·세수 보완
세종시청사 전경. [세종시 제공]
세종시청사 전경. [세종시 제공]

세종시 감사위원회는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로 올 상반기까지 총 99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10일 밝혔다.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는 주요사업 집행에 앞서 적법성과 타당성을 점검하고 원가산정·계약방식 적정성 등을 심사해 재정적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행정의 시행착오를 예방하는 제도다. 

감사 대상은 시 본청 및 교육청, 사업소, 공단, 공사, 출자·출연 기관 등에서 발주하는 사업이며 공사 5억 원(전문 3억 원), 용역 2억 원, 물품 제조·구매 5000만 원 이상 등이 해당된다. 

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공사 63건, 용역 122건, 물품 136건 등 총 321건을 심사했으며 지난해 상반기 절감액 62억 원 대비 60% 상승한 99억 원을 절감했다. 

앞서 위원회는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국내경기가 위축돼 지방세수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세수를 보완하고자 예산집행에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업비에서 부적정한 요소를 제거하는 등 면밀한 심사를 진행했다. 

하반기에도 지방재정관리 측면에서 재정사업의 신속집행 등과 연계해 관행적인 예산집행을 방지하고 낭비적 요인을 제거하는 등 강화된 심사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김성수 위원장은 “앞으로도 내실 있는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로 예산 절감과 재정 건전성,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세종/ 유양준기자 
yjyou@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