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시, 기후변화 해결위해 16개국 청년들 '머리 맞대'
상태바
부산시, 기후변화 해결위해 16개국 청년들 '머리 맞대'
  • 부산/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8.2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청년 기후희망 챌린지 출정…3주 간 집중 토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략 제시...'제10회 국제콘퍼런스' 참여 
지난 26일 16개국 청년들이 기후변화 해결책을 모색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전략을 제시하는 '글로벌청년 기후희망 챌린지'가 출정식을 갖고, 3주간의 활동에 들어갔다.[부산시 제공]
지난 26일 16개국 청년들이 기후변화 해결책을 모색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전략을 제시하는 '글로벌청년 기후희망 챌린지'가 출정식을 갖고, 3주간의 활동에 들어갔다.[부산시 제공]

16개국 청년들이 부산에 모여 기후변화 해결책을 논의한다.

부산시는 지난 26일 오후 1시 아스티호텔에서 '글로벌청년 기후희망 챌린지' 출정식을 개최했다.

‘글로벌청년 기후희망 챌린지’는 ‘자연과 지속가능한 삶’을 주제로 다양한 국가의 미래세대들이 팀을 꾸려 함께 기후변화 해결책을 모색하고, 이를 오는 9월로 예정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제10회 국제콘퍼런스’에서 발표하는 활동이다.

챌린지의 주제는 대한민국 부산이 유치에 도전하고 있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부제, 그리고 유치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는 ‘부산 이니셔티브’의 지향 가치와 같아 자연스럽게 참여 청년들과 국제콘퍼런스 참석자들의 유치 공감대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출정식은 ‘글로벌청년 기후희망 챌린지’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비전 공유와 기후변화에 대한 특별강연, 향후 챌린지 활동과 관련한 오리엔테이션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출정식에는 한국을 비롯한 베트남, 인도, 르완다 등 16개국 60여 명의 챌린지 참가 청년들과 강철호 부산시의회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특별위원회 위원장, 조유장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출정식을 시작으로 챌린지 참여 청년들은 국제콘퍼런스까지 3주간 팀별 집중토론하며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기후변화 해결책을 모색한 다음, 최종 결과물을 ‘제10회 국제콘퍼런스’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발표 내용을 심화‧발전시키기 위해 9명의 전문가가 멘토로 참여해 이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유장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다른 경쟁 도시들과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점이 ‘부산 이니셔티브’다”라며, “부산이 제시하고 있는 이니셔티브 중 하나인 기후변화 극복에 대해 다양한 국가의 미래세대들이 관심을 가지고 고민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청년다운 참신한 아이디어로 9월 국제콘퍼런스에서 활약해주길 기대하며, 도출된 아이디어가 부산 이니셔티브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