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축제 375] 진주성·남강 일원에 ‘7만여 형형색색 등’ 일제히 불 밝히다
상태바
[축제 375] 진주성·남강 일원에 ‘7만여 형형색색 등’ 일제히 불 밝히다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10.1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상이상의 축제·개천예술제·KPF 등 22일까지
전통·전근대·현대적 모습까지 새로운 모습 ‘업’
K-드라마 생동감 전달·다양한 콘텐츠 변화 시도
2023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지난 8일 세계축제도시 진주에서 초혼점등식을 시작으로 7만여 개 등에 일제히 불을 밝히며 개막했다. [진주시 제공]
2023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지난 8일 세계축제도시 진주에서 초혼점등식을 시작으로 7만여 개 등에 일제히 불을 밝히며 개막했다. [진주시 제공]

[전국은 지금 - 축제 375]
2023 진주남강유등축제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축제인 2023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지난 8일 세계축제도시 진주에서 초혼점등식을 시작으로 7만여 개 등에 일제히 불을 밝히며 개막했다.

올해 유등축제는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 평화·행운 담은 희망진주'라는 주제로 개막해 오는 22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펼쳐진다.

초혼점등식은 유등소망 퍼포먼스, 주요인사들의 영상인사, 드론라이트쇼, 멀티퍼포밍 불꽃쇼 및 초혼점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별 콘텐츠 공연으로 500여 대의 불꽃 드론이 연출한 미라클 진주는 제1의 기적인 임진왜란 때 나라를 지킨 진주성 대첩, 한국경제를 성장시킨 LG, GS, 삼성, 효성의 출발이 진주 지수면 승산마을이라는 제2의 기적, 그리고 제3의 기적을 준비하는 진주를 형상화해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진주시 제공]

축제기간 중 가장 혼잡한 초혼점등식장 주변 및 촉석문 입구는 지난 2월부터 실시한 안전관리연구용역 및 인파밀집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들을 DJ폴리스, 대중경보장치, 밀집지역 전광판 설치 등으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운용해 명품 축제의 품격에 안전까지 더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진주의 역사성을 브랜드화한 대한민국 최초의 야간축제로 진주성과 남강에 다양한 대형 수상등과 각각의 주제를 표현하는 형형색색의 등을 설치해 10월의 밤을 아름다운 불빛으로 물들이는 물·불·빛의 대한민국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이다.

특히 올해 축제는 2022년 세계축제도시 선정과 세계 5대 축제 도약을 위한 글로벌화를 위해 서강대 총장, KBS 이사장, 호암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한 손병두 CNBC코리아 회장이 제전위원장을 맡아 더욱 이목을 집중시켰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제공]

시의 올해 10월 축제는 유등축제와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3개의 행사를 하나의 축제장 안에 담았다.

작년에 조성한 유등공원, 물빛나루쉼터, 김시민호(유람선)를 연계한 동선에 지난 8일 개관한 진주유등전시관을 더했다.

또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구간 200m까지 유등을 설치해 더욱 알찬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지난해까지 별도로 운영됐던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구간 부교까지 통합 운영하고 그동안 사용돼 왔던 부교의 명칭도 1·2·3·4부교에서 다리의 모양을 형상화한 배다리, 물빛나루다리, 어다리, 용다리로 변경해 그에 맞는 스토리를 구성해 명칭의 혼선도 방지했다.

4개 부교 모두 온라인티켓 구매와 통합권으로 이용 가능하며 편도 요금은 2000원, 통합권은 6000원이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제공]

촉석루 아래 남강 물 위에는 세계풍물등과 한국등 등 대형등을 설치하고 남강 둔치에는 각종 등을 설치해 환상적인 야경을 연출한다.

진주성 내에는 K-기업가존 등과 같은 주제존, 힐링존, 역사존, 하모존 등 다양한 주제를 소재로 한 유등을 전시하며 진주성 영남포정사 주변으로 진주성 대첩을 재현한 성벽등을 설치해 임진왜란 진주성 전투에서 순국한 7만 민관군을 추모하는 의미를 담았다.

많은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유등축제의 대표적인 인기구역 소망등 터널에는 4만여 개의 소망등이 설치됐다.

기존의 아치형에서 가정의 행복을 기원한다는 의미로 집모양 터널로 변화를 주었다. 사전 접수로 신청·설치된 소망등의 위치는 진주남강유등축제 앱으로 제공된다.

[진주시 제공]

망경동 역사의 거리에는 관내 초·중·고 학생이 참여해 제작한 1000여 개의 창작등을 전시한 창작등 터널을 조성했고 국립진주박물관 앞 광장에는 대한민국 등(燈) 공모대전에 출품해 수상한 입상작들을 전시해 수준 높고 독창적인 유등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망등 달기, 부교 건너기, 사랑의 이벤트, 전통놀이체험, 소원성취 체험, 유등만들어 띄우기, 시민 참여등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외곽 거점지역인 강주연못, 이성자미술관, 월아산 숲속의 진주, 금호지, 초장동 물빛공원에도 유등을 설치하여 도심의 축제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제공]

진주남강유등축제 기간에는 개천예술제 및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13~22일), 전국민속소힘겨루기대회, 진주공예인축제 한마당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져 가을 축제의 향연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다.

시는 관광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진주 관문 주변에 16개소 7800면, 관광버스를 위한 1개소 200면과 축제장 주변 3개소 1100면의 임시주차장을 준비했다.

또 축제장 인근 주민을 위한 10개소 800면의 임시주차장도 설치하는 등 모두 30개소 약 1만 면의 임시주차장을 조성해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제공]

다음과 티맵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내비게이션 앱에서 진주남강유등축제주차장을 검색하면 임시주차장을 안내받아 편리한 관광을 즐길 수 있다.

특히 8일과 14일을 포함해 방문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9일 한글날 및 금·토·일요일에는 오후 4시부터 11시까지 무료셔틀버스 72대가 7개 노선에서 운행된다. 무료셔틀버스는 전용차로를 이용해 임시주차장에서 축제장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3년 만에 개최된 작년보다 더 많은 관광객이 진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중교통 이용하기와 자가용 이용 안 하기 운동에 동참해주고 시민들은 가급적 평일에 축제장을 방문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