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금융권 고금리 예・적금 만기 도래…금융위, 과도한 수신 경쟁 사전예방
상태바
2금융권 고금리 예・적금 만기 도래…금융위, 과도한 수신 경쟁 사전예방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3.10.1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 이번주·상호금융권 내달부터 5~6%대 예금 만기 도래
은행채 발행 유연화·LCR 규제 정상화 연기…자금 조달 압박 줄여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제공]

2금융권 고금리 예·적금 상품들의 만기 도래가 이번 주 본격 시작된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작년과 같은 과도한 자금 확보 경쟁으로 금융시장 유동성 불안과 금융회사 건전성 타격 등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들에 나섰다.

18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주부터 저축은행의 5~6%대 고금리 예금 상품들의 만기 도래가 본격 시작됐다.

저축은행권의 고금리 예금들의 만기 도래는 올해 말까지 집중적으로 몰려있다.

상호금융권의 5~6%대 고금리 상품 만기는 다음 달부터 돌아오기 시작해 내년 1월까지 이어진다.

금융권은 지난해 4분기에 늘어난 수신 규모를 100조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대규모 예금이 만기를 한꺼번에 맞는 만큼 재유치를 위한 수신 경쟁이 다시 격화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수신 금리는 뚜렷한 상승세다.

저축은행권에서는 이달 들어 연 4%대 중반 금리를 제공하는 1년 만기 정기예금들이 대거 등장했다.

상호금융권에서도 새마을금고가 연 5%대 중반, 신협이 연 5%대 초반 예금 상품들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은행권 역시 예금 금리를 연 4%대로 속속 높이고 있다.

금융권의 지나친 수신금리 인상 경쟁은 조달 비용 상승 등으로 인한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지는 구조인 데다가 시중 유동성을 빨아들이는 '머니 무브'를 촉발할 수 있는 요인이다.

이에 김소영 금융위원회는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 회의를 열고 "적정 수준의 금리 경쟁은 필요하고 자금 확보를 위한 노력이 개별 금융회사 차원에서는 합리적인 결정일 수 있지만 지나치게 확산할 경우 자금 불균형에 따른 유동성 문제 심화 등 부정적 파급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시장 안정 기조가 유지되고 있어 과도한 경쟁이 재발하지는 않겠지만, 올해 4분기 만기 도래 자금 규모가 예년에 비해 다소 큰 점을 감안해 경각심을 가지고 자금 이동 상황을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위는 이달부터 은행권의 안정적인 자금 확보를 돕기 위해 은행채 발행 한도를 폐지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채권 발행 통로를 열어줄 테니 수신 경쟁을 통한 지나친 자금 조달에 나서지 말라는 취지다.

이와 함께 유동성 규제 비율인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비율 정상화 시점도 연기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내년 LCR 비율을 코로나19 이전인 100%까지 되돌리는 것을 검토해왔지만 정상화 시점을 늦출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금융위는 "당초 계획대로 규제 비율을 상향할 경우 규제 비율 준수를 위한 자금 수요로 인해 은행채 발행이 과도하게 증가하거나 정기예금 유치 등 수신 경쟁이 심화할 수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지원기자
kjw919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