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봄향기 가득한 정선 곤드레산나물축제로 오세요"
상태바
"봄향기 가득한 정선 곤드레산나물축제로 오세요"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16.05.03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정선군곤드레산나물축제위원회(위원장 김한기)는 본격적인 산나물철을 맞아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정선공설운동장 일원에서 산나물을 주제로 한 제7회 정선군 곤드레 산나물 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개최되는 정선군 곤드레 산나물 축제는 정선을 대표하는 곤드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곰취 및 취나물, 참나물, 산마늘, 더덕, 황기 등 다양한 산나물과 농·특산물을 활용한 특화된 산채음식 개발과 세계적인 임·특산물 대표축제로 구성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정선5일장과 석가탄신일, 주말이 겹치는 황금 휴일기간에 축제가 개최돼 청정 정선산나물과 농·특산물을 구입하려는 관광객 및 봄을 즐기려는 많은 나들이객들이 축제장은 물론 전통시장을 찾아 인산인해를 이루어 아리랑이 가락과 함께 시골의 따뜻한 정과 문화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축제 기간 동안 정선의 대표 산나물인 곤드레를 비롯한 다양한 산나물과 농·특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산채 전시·판매 직거래장터 운영은 물론 곤드레음식관광 및 산채요리 체험·홍보관 운영과 짚신넣기 및 투호, 제기차기 등 시골놀이를 할 수 있는 가족체험장 등 총 100여동의 부수를 설치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축제장에서 판매되는 산나물 및 농·특산물은 청정 정선에서만 자생하고 생산되는 품목만 판매하며, 방문객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 및 생산자 실명표기, 가격표시 등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은 물론 산채 임·특산물의 경우 생산 농가에서 직접 참여해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를 우선으로 하여 판매를 한다.
 또한 산나물을 활용한 나물요리 만들기 체험 및 한우셀프구이촌과 토속음식 먹거리 체험관을 운영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산나물 및 정선토속음식의 진미를 맛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밖에 청정 산나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산나물 전시관 및 정선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향토사진전 등 전시관을 운영하며, 짚신 비석치기 및 짚신 멀리차기, 제기차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먹을거리를 마련해 알찬 구성으로 관광객을 맞을 계획이다.
 아울러 축제기간 동안 메인 무대에서 정선아리랑 및 풍물공연, 인기가수 공연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며, 특히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의 아리랑을 주제로한 신명나는 퍼포먼스 공연으로 정선아리랑을 널리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과 2018 평창동계올림픽 붐 조성에 앞장선다.
 축제관계자는 “청정정선에서 자라는 곤드레를 비롯해 곰취, 취나물, 참나물, 산마늘, 더덕 등 다양한 산나물과 농·특산물을 준비해 관광객들이 저렴하고 신선한 나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축제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