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년부터 재건축 단지 '상가 쪼개기' 금지…개정안 국회 통과 임박
상태바
내년부터 재건축 단지 '상가 쪼개기' 금지…개정안 국회 통과 임박
  • 강성호기자
  • 승인 2023.12.1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리산정기준일 이후 지분 분할 땐 분양권 안 준다
강남·목동 재건축 걸림돌 제거…수주 비리 시공사 입찰제한 의무화
서울 강남구 일대 아파트 단지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강남구 일대 아파트 단지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내년부터 아파트 입주권을 노리고 재건축 단지의 상가 지분을 잘게 나누는 상가 '지분 쪼개기'가 금지될 전망이다.

상가도 주택처럼 권리산정 기준일(분양권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시점) 이후 지분이 분할된 경우 분양권을 받지 못하고 현금 청산하도록 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따르면 재건축 상가 지분 쪼개기를 금지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도시정비법) 개정안이 지난 7일 국토위 전체회의를 통과해 이달 중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크다.

현행 도시정비법은 주택·토지의 지분 쪼개기를 규제하고 있지만, 상가 분할에 대한 규정은 없다.

이런 허점을 악용해 최근 몇 년간 서울 강남, 목동과 부산 해운대의 재건축단지에서 조합이 설립되기 전 상가를 쪼개 파는 일이 기승을 부렸다.

이에 개정안은 권리산정 기준일 적용 대상에 '집합건물 전유 부분의 분할로 토지 등 소유자 수가 증가하는 경우'를 추가했다.

권리산정일 이후 지분 쪼개기로 상가를 산 사람에게는 아파트 입주권을 주지 않는다.

지분 쪼개기는 토지 등 소유자 증가로 이어지면서 재건축 사업을 악화시키고, 재건축 속도를 늦추는 요인으로 지목돼 왔기 때문이다.

시도지사의 권리산정 기준일 지정 시점은 '기본계획 수립 후'에서 '주민 공람공고일'로 3개월 이상 앞당겼다.

권리산정 기준일 전에 미리 상가를 분할해 놓고 규제를 피해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시도지사가 내리는 '행위제한' 대상에는 상가 지분 분할을 추가했다.

서울 강남구, 서초구, 양천구 등 지자체에서 행위제한 규정을 활용해 상가 분할을 막는 사례가 늘어나자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행위제한이 고시되는 지역에서는 지분 분할 때 지자체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국회 국토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에 따르면 재건축 초기 단계인 전국 아파트 단지에서 일어난 상가 지분 분할은 2020년 12건에서 2021년 34건, 지난해 77건으로 늘었다.

올해 들어서는 9월까지 50건의 상가 지분이 분할됐다.

강남권 아파트의 상가 쪼개기가 두드러졌는데, 송파구 올림픽훼밀리타운 상가 조합원 수는 2020년 41호에서 올해 9월 118호로 늘었고, 강남구 개포우성 3차아파트는 13호에서 74호로, 개포현대1차아파트는 21호에서 49호로 증가했다.

이번 개정안이 내년부터 시행되면 강남·목동 재건축의 주요 걸림돌 중 하나가 사라지게 된다.

개정안에는 시도지사가 수주 비리를 저지른 건설업체의 입찰을 반드시 제한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현행법으로도 시공사 선정 때 건설업체가 금품을 제공하면 시공권을 취소하거나 과징금을 부과하고, 2년간 입찰 참가를 제한할 수 있다. 그런데도 수주 비리가 지속적으로 일어나자 시도지사의 입찰 제한을 '권고'에서 '의무'로 바꿔 규제를 강화했다.

수주 비리 건설사 입찰 제한 의무화는 내년 6월께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전국매일신문] 강성호기자
ks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