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농번기 대낮 빈집털이범 주의
상태바
[독자투고] 농번기 대낮 빈집털이범 주의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4.04.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24절기 중 청명(淸明)이 지나고 여섯 번째 절기인 곡우(穀雨)를 맞이하면서 농촌에서는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된다. 예부터 곡우 무렵에는 못자리판을 만들고 일꾼을 구하며 농사계획을 세워야 하므로 농민들은 바깥에서 바쁜 일손으로 대낮에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다. 이때를 노려 전국적으로 빈집털이범들이 비어있는 농가의 금품 또는 작업현장에 놓아둔 농기계를 훔치는 사례가 매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현재 농촌 지역 농민들은 대부분 60대 이상의 고령화로 절도 예방에 대한 의식과 대처 능력이 약화되어 자체 예방이 어려운게 현실이다. 그래서 경찰에서는 매년 농번기를 대비하여 농촌 지역 절도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집중 순찰을 하고 있으며 농민들 상대로 다음과 같이 빈집털이 예방 요령에 대하여 교육과 홍보를 하고 있다.

농가 빈집털이 예방에 가장 우선시되는 것은 도시나 농촌 지역 모두 문단속이 가장 첫 번째로 외출할 때 출입문과 창문, 화장실 환기구까지 꼼꼼하게 잠갔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방범창을 설치해야 한다. 다음으로 ▲나갈 때 집 전화를 휴대폰으로 착신전환하기 ▲이웃들 간 비상 연락망 구축을 통해 마을에 모르는 사람이나 차량이 들어왔다면 차량번호를 메모하거나 사진을 찍어 공유하고 112나 가까운 지구대에 신고하기 ▲블랙박스 차량을 주변에 주차해 놓아 CCTV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예방 요령을 반드시 숙지하여 이번 농번기에는 농민들의 피해가 반복되어 발생하지 않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주길 당부한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