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교육청,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개최
상태바
경북교육청,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개최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5.2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9일~6월 2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일원
경북교육청사 전경.
경북교육청사 전경.

경북교육청은 교육부와 전라남도, 전라남도교육청 공동주최로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 일원에서 열릴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를 개막한다고 23일 밝혔다.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는 ‘공생의 교육,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으로 유명한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학교 교수의 ‘공정하다는 착각’이란 주제의 기조 강연으로 구성된다.

박람회에서는 데니스 홍 캘리포니아대학교 교수와 폴 킴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학장, 토머스 프레이 다빈치연구소장, 탄운셍 前 싱가포르 NIE 총장 등 글로컬 미래교육과 관련한 세계적 교육 리더들의 특강이 진행된다.

또 비슷한 여건과 비슷한 문제를 고민하는 영국, 호주, 중국, 일본, 캐나다, 인도 등 12개 국가가 참여해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공론의 장인 참여국 콘퍼런스가 세미나실 3에서 열린다.

또한 교육적사회적 도전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모색하기 위한‘디지털 전환 시기의 교원 교육 혁신’을 주제로 하는 한-OECD 국제 세미나가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방식으로 콘퍼런스 홀에서 개최된다.

이와 함께 협력 세션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전국교육장협의회, 한국초등교장협의회, 한국중등교장협의회 등 전국 단위 교육 리더가 참여해 미래교육 방향을 논의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협의회와 학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외에도 글로컬 세션으로 청소년 교육정책 제안 마당과 다문화교육 포럼, 교육 희망 포럼 등 유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과 포럼이 진행되며, 인사이트세션으로 구글과 애플, 네이버클라우드 등‘미래교육 씽크탱크’인 교육 관련 글로벌 기업과 기관이 그리는 미래 교육을 현장에서 세미나로 만날 수 있다.

이번 박람회의 키워드인 글로컬 미래교육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글로컬 미래교실도 운영하며, 학생들은 박람회 기간 중 특별히 설계된 미니 교육과정을 참여해 볼 수 있다.

수업 내용은 타 시도와 해외 학교의 교실과 연결되는 온라인 공동 수업, AI 학습 플랫폼을 이용한 개인별 맞춤 수업 등을 통해 수업의 모든 데이터가 개인 학습 피드백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경북교육청도 공동 수업에 원격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전시와 체험 공간도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다. 공간은 크게 대한민국 교육관과 국제교육관, 에듀테크 밸리로 구분되고, 대한민국 교육관은 다시 경북교육관, 전남교육관, 시도교육관, 교육부관으로 나눠진다.

특히 경북교육관은 ‘교육 맛집, 경북교육관’이라는 별도의 전시관을 구축하고 경북교육청 생성형 AI, 직업계고 우수 유학생 유치, 사이버 독도학교, 학생 생성 교육과정 등 10여 개의 콘텐츠를 통해 세계표준으로서의 경북교육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이 외에도 경북교육청은 전남교육청과 함께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학생 홈스테이 교류, 학생 오케스트라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추진한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