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시선관위, 지방의원 후원회제도 설명회 개최
상태바
서울시선관위, 지방의원 후원회제도 설명회 개최
  • 박창복기자
  • 승인 2024.06.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일부터 후원회 제도 시행
등록절차·정치후원금센터 등 안내
서울시선관위가 최근 서울시의원을 대상으로 후원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선관위 제공]
서울시선관위가 최근 서울시의원을 대상으로 후원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선관위 제공]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는 내달 1일부터 시행되는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제도를 앞두고 최근 ‘서울특별시의회의원 대상 후원회 안내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도입에 따른 혼란을 막고 깨끗한 정치자금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서울시선관위의 후원회 등록 및 정치자금 실무 담당자들이 직접 후원회 제도 및 등록 절차, 정치후원금 센터 이용방법, 정치자금‧선거비용 수입‧지출 회계처리 실무, 정치자금 회계보고 등 정치자금 전반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했다.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제도는 2024년 2월 20일 개정된 정치자금법에 따른 것으로 지방의회의원의 경우 기존에는 지방의회의원선거의 후보자 및 예비후보자만 후원회를 둘 수 있었지만 오는 7월 1일부터는 지방의회의원도 후원회를 둘 수 있다.

후원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대표자가 지방의회의원의 지정을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 신청을 하여야 한다. 등록된 후원회는 연간 모금한도액 범위 내에서 후원금을 모금하고 지정권자인 지방의회의원에게 연간 기부한도액만큼 기부할 수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새로 도입되는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제도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수요자 맞춤형 안내 서비스를 통해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지역 25개 구선거관리위원회는 지방의회의원 후원회 안내 설명회를 6월 중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사항은 관할 구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