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생성AI 활용 행정업무 지원서비스 개시
상태바
경북도, 생성AI 활용 행정업무 지원서비스 개시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6.1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성·전문성 제고…직원대상 실시
보도자료·사업건의조서 등 제공
유튜브 화공특강 챗봇서비스 도입
예산 문서 작성 등 전문 분야도 추진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생성 AI를 활용한 행정업무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경북연구원이 개발, 제공 중인 챗경북 서비스 내에 행정업무에 특화된 AI 서비스 3종을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보도자료 작성지원, 사업건의조서 작성지원, 화공특강 챗봇 서비스 3종이다.

보도자료와 사업건의조서 서비스의 경우 문서작성과 관련된 기존 자료만 있으면 보도자료와 사업건의조서 초안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화공특강 챗봇서비스는 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에서 제공하는 특강 내용을 기반으로 묻고 답하며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챗봇 서비스다.

보도자료, 사업건의조서의 경우 보통 1시간 정도 걸리던 초안 작성을 3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는 지난해부터 생성AI를 행정업무에 도입해 업무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전 직원 설문조사와 1:1 심층 인터뷰를 해 직원의 수요가 가장 많은 업무를 중심으로 단순반복 업무와 전문분야 업무로 구분, 총 8종의 서비스 안을 마련했다.

3종의 서비스는 데이터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며 예산 관련 문서 작성, 지침서 Q&A 같은 전문적인 영역에서 직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신규로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