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함양군, 노인 일자리사업으로 영유아 등·하원 지원한다
상태바
함양군, 노인 일자리사업으로 영유아 등·하원 지원한다
  • 함양/ 박종봉기자
  • 승인 2025.03.3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은 노인일자리사업을 활용한 ‘어르신 영유아 등·하원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함양군은 노인일자리사업을 활용한 ‘어르신 영유아 등·하원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경남 함양군은 내달부터 노인일자리사업을 활용한 ‘어르신 영유아 등·하원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 어르신들에게는 의미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영유아 가정에는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복지 연계형 일자리 프로그램으로 세대 간 교류를 통한 돌봄 공백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주요 내용은 등·하원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을 경로당(노인 여가시설)에서 임시 보호하고 버스 승하차 보조, 출석 체크 등 실질적인 등·하원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특히, 지역 내 경·노모당을 거점 장소로 활용함으로써 가정의 이용 접근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돌봄을 맡게 될 어르신들은 여성 어르신들로 구성되며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과 함양군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품질도 체계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진병영 군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에게는 사회적 역할과 보람을, 부모들에게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복지 모델을 시도하게 됐다”며 “아이들에게도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추억을 선물함으로써 세대 간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내달부터 수요가 있는 휴먼시아노모당, 고운노모당을 거점으로 시범 운영될 예정이며 향후 성과 분석을 통해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함양/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