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 무릉계곡 금석문 3D 스캔 기록화 사업 추진
상태바
동해시, 무릉계곡 금석문 3D 스캔 기록화 사업 추진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18.05.28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동해시가 명승 제37호 무릉계곡 일원에 분포한 금석문의 보전을 위해 3D 스캔 기록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해시 무릉계곡은 예로부터 ‘동해안 제일의 산수’로 선비들과 문인들에게 회자되던 곳으로, 이들이 풍류를 즐기던 흔적인 금석문이 유려한 문장과 아름다운 서체로 무릉반석, 학소대, 용추폭포 등 곳곳에 새겨져 있다.
 하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며 일부가 마모나 훼손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나 시는 금석문의 원형과 그 예술성을 기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보존하는 기록화 사업 용역을 지난 4월 발주했다.
 이번 기록화 사업은 무릉계곡 내 금석문이 탑비나 비석이 아닌 바위나 절벽에 암각 형식으로 새겨져 있고, 대상 면적이 광범위한 점을 고려해 첨단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추진된다.
 광대역과 정밀 스캔 방식을 병행해 도출되는 데이터에는 금석문의 전체, 부분별, 위치별 정보와 주변 환경까지 포괄하는 3차원 형태의 입체적 사진 정보가 담기게 된다.
 해당 데이터는 금석문의 마모나 훼손 정도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각종 콘텐츠 제작의 기초 자료로 쓰일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또한 사업 성과품으로 제작되는 동영상 콘텐츠는 상세한 설명과 자막이 포함돼 있어 무릉계곡 금석문의 문화재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데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오는 8월 준공 예정으로, 시는 성과물을 토대로 금석문에 대한 장기적 보전 관리 방안을 마련함은 물론 연내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해 금석문과 연계한 무릉계곡의 인문 경관자원으로서의 우수성을 재확인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