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조규일 진주시장 “더 크고 힘 있는 '전국 1위 도시' 조성에 올인”
상태바
[기획특집] 조규일 진주시장 “더 크고 힘 있는 '전국 1위 도시' 조성에 올인”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01.0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전익비행센터 연계 한국형 AAM 산업 생태계 조성 박차
유망 기업 유치·양질 일자리 창출 등 자생동력 기반 구축
문화관광산업 지역대표 특산물 육성·살고 싶은 도시 건설
조규일 진주시장 [진주시 제공]
조규일 진주시장 [진주시 제공]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은 “올해는 더 크고 힘 있는 도시를 만들어 전국 1위의 명성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건실한 미래 유망 기업들을 많이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의 자생동력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일이 중요하다”며 신년 기자회견서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KAI 회전익 비행센터와 연계한 한국형 AAM 산업 생태계 조성, 우주산업협력 위성특화지구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는 시민들의 삶을 행복과 희망으로 채우고 모두 함께 잘사는 부강한 진주로 직행하는 길을 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올해 주요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지역경제 자생동력 기반 구축
KAI 회전익비행센터를 예정대로 착공하고 한국형 AAM(기존 UAM 보다 광의 개념, 지역 간 이동 가능)산업 생태계 조성의 밑그림을 그려 나간다.

하반기에는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초소형 위성을 쏘아 올리고 그린 바이오 벤처캠퍼스와 천연소재 전주기 표준화 지원허브 유치에 힘써 서부경남 항노화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지식산업센터에는 기업성장지원단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충무공동 복합혁신센터와 상평산단 혁신문화센터를 개관해 시 창업 생태계를 혁신적인 삼각편대로 구축해 나간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푸른 꿈을 응원하기 위해 일자리, 자산형성, 교육, 주거 등 전방위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진주대첩광장 착공식. [진주시 제공]
진주대첩광장 착공식. [진주시 제공]

●문화관광산업 지역 대표 특산물로 육성
소망진산 유등테마공원에는 유등전시관과 무궁화정원을 더해 1년 내내 유등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 남강을 기준으로 강 북쪽에는 진주엔창의문화센터와 복합문화공간을, 강 남쪽에는 다목적문화센터와 전통문화체험관을 건립해 독창적인 문화예술특구로 구축한다.

또 새해 조직개편에 맞춰 K-기업가정신팀을 신설해 기업가 정신수도 구축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진주가 낳은 굴지의 기업들과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K-기업가정신재단 설립에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월아산 숲속의 진주 일원에 치유의 숲을 추가하고 그 아래에 월 저수지까지를지방정원 1지구로 정하고 착공에 나서는 등 국가정원 조성에도 착실하게 단계를 밟아나갈 계획이다.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사회 구현
임신 초기 검사비와 난임 부부 시술비를 비롯한 난임 시책의 본인부담금을 전액 시비로 확대 지원하고 어린이집 과일 간식 지원사업과 사립 유치원 학부모 부담금 지원사업을 올해 신규사업으로 적극 추진한다.

또 진양호 우드랜드, 꿈키움동산, 모노레일, 전통예술회관, 디지털 환상의 숲으로 이어지는 순환형 체험교육 코스를 만들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시설과 바닥분수도 확충한다.

뿐만아니라 청소년 시내버스 무료 승차,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M2 페스티벌을 추진해 청소년 친화도시의 면모도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각종 축제장 등 관람객 밀집지역의 안전 관리에 빈틈없이 대응하기 위해 안전관리 진단 연구용역을 신속하게 추진해 사고 없는 축제도시 진주로 거듭날 것이다.

현안사업장 현장 점검. [진주시 제공]
현안사업장 현장 점검. [진주시 제공]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 도약
시는 올해 도로 여건 개선에 역량을 집중한다.

말티고개에서 장재 간 도로 확장공사를 서둘러 매듭짓고, 하촌 교차로에서 하촌 마을 간 도로 확장을 서둘러 추진해 시내 동서부 지역 간 교통 흐름을 보다 원활하게 조성한다.

또 시 균형발전의 교두보가 될 선학산 터널과 제2금산교 건설에 시동을 걸어 타당성조사와 투자심사 등 사전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할 계획이다.

특히 광역환승 할인제를 전국으로 범위를 넓혀가고 성북동 하대동 가호동에 총 450면의 주차장을 확충해 주택밀집지역 주차난을 해소해 나간다.

아울러 12 정수장 통합과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병행하고 시민들의 쾌적한 삶에 꼭 필요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과 반려동물 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지역주민들과 상생방안을 마련했다.

이와함께 지역 주민과 산단 근로자가 함께 문화 체육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정촌면 행복드림센터 준공을 서두르고 행복드림센터 부지 안에 수영장 설치를 준비한다.

농민들의 삶도 알뜰히 챙겼다.

중부와 남부에 이어 동부 5개면 지역에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설치하고 첨단 농업기술을 보급하는 과학영농지원센터도 구축한다.

일손이 부족한 농촌의 아픔도 덜어주기 위해 내국인과 외국인의 농촌 일자리창구를 하나로 통합한 농촌일손지원단이 새해 농번기에 맞춰 운영에 들어간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