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세종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나선다
상태바
세종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나선다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23.04.0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참석··유치 지원방안 논의
해외 우호도시·WACA 회원 도시에 서한문 발송 등
세종시청사 전경. [세종시 제공]
세종시청사 전경. [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분기마다 개최되는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중앙과 지방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들이 모여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주요 정책을 심의하는 회의체다.

이날 회의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경호 기재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및 안건 관련 국무위원들과 전국 17개 시도지사, 시도지사협의회장, 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시군구청장협의회장,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 안건은 ▲중지협 실무협의회 논의경과 보고 ▲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계획으로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전국 광역 자치단체장들이 엑스포 유치 및 성공개최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최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시가 맺어온 해외 우호도시, 세계행정도시연합(WACA)회원도시에 서한문을 발송하고, 공무국외출장 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을 위한 논의를 갖겠다고 설명했다. 

또 외국인홍보단인 ‘세종프렌즈’를 통해 소셜미디어로 홍보를 하고 시를 방문하는 해외 대표단 등을 대상으로 홍보에 나서겠다고도 덧붙였다. 

최 시장은 “정부와의 협력에도 적극 나서 반드시 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세종/ 유양준기자 
yjyou@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