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칼럼] 세수 급감, 세수 결손 대책 마련해야
상태바
[칼럼] 세수 급감, 세수 결손 대책 마련해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4.1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종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지난해 국가부채는 2,326조 2,000억 원으로 2021년보다 6.0%인 130조 9,000억 원이나 증가해 기존 사상 최고치인 2,195조 3,000억 원을 1년 만에 다시 한번 경신했다.

또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채무를 합산한 2022년 국가채무는 1,067조 7,000억 원으로 2021년보다 97조 원이 증가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49.6%로 이 역시 2021년 46.9%보다 2.7%포인트 늘어났다. 국가채무가 1,000조 원대를 넘어선 것도 처음이다. 지난해 통계청 추계 인구 5,143만 9,038명으로 나눈 1인당 국가채무는 약 2,076만 원으로 2021년 1,869만 원보다 무려 207만 원이 넘게 늘었다. 

올들어서도 세수 감소세는 여전히 심각한 수준으로 초반부터 적색 경고등이 선명하게 켜져 있다.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 가격 하락과 경기 침체가 맞물리면서 올해 2월까지 국세가 세수 기준 역대 최대 감소 폭으로 덜 걷혔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1~2월 세수는 54조 2,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5%인 15조 7,000억 원이나 감소했다. 3대 세목인 소득세(-6조 원), 부가가치세(-5조 9,000억 원), 법인세(-7,000억 원)는 물론 증권거래세(-8,000억 원), 관세(-7,000억 원), 교통세(-5,000억 원)까지 세수 부진은 전방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간목표 세수 대비 진도율 역시 고작 13.5%로 17년 만에 가장 낮다.

특히 올해는 경기둔화가 불가피할 전망이어서 재정 운용은 더욱 빠듯해질 수밖에 없고 새해 벽두부터 역대 최대 규모의 세수 감소여서 세수 결손 사태가 현실화할 수 있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고장 난 오디오처럼 똑같은 주장만 되뇌고 있다. 기획재정부가 밝힌 보도자료에서 “무분별한 현금지원 사업 등 도덕적 해이와 재정 누수를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했는데, 도덕적 해이와 재정 누수는 당연히 차단해야 하겠지만, 새삼스레 얼마나 줄일 수 있을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올 2/4분기 이후 경기 반등 전망도 나오고 있지만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에 기대를 걸었던 한국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플러스(OPEC+)가 깜짝 감산 결정으로 글로벌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데다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가 몰고 온 ‘뱅크데믹(Bankdemic)’의 암울한 구름이 자본 시장에 짙게 드리우는 등 새로운 악재가 겹친 터라 낙관하기 매우 어렵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선진국 가운데 빚 증가 속도가 제일 빠른 한국이 ‘재정준칙’을 도입하지 않으면 현재 50% 수준인 국가채무비율이 2060년에는 150%까지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고, 국제통화기금(IMF)은 2026년에 한국의 국가채무 비율이 67%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회 예산정책처는 2029년에 가면 국가채무가 2,000조 원으로 지금의 두 배까지 불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 만큼 나랏빚 폭증과 재정 파탄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가 시급하다. 물론 경기가 안 좋아져서 적자 지출을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재정준칙’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재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재정준칙’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난해 재정적자 규모가 역대 최대 수준인 117조 원을 넘어서며 15년째 적자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연간 적자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재정수지는 좀체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무역적자 규모가 확대되고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내수 물가가 자극받을 가능성도 크다. 따라서 경기 침체 속에 물가만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 물가 상승을 동반한 경기 침체)’ 가능성마저 배제하기 어렵다.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는 길은 아무리 어려워도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다. 무엇보다 세수 결손 대책부터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결국 최선의 돌파구는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고 세수를 더 늘리는 것만이 최상의 방책이기 때문이다. 

우선 당장은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적자를 최소화하고 체납액이 102조 5,000억 원에 달하는 국세 징수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퍼주기식 국정을 우려하는 적색 경고가 눈에 밟힌다. 결단코 ‘퍼주기식’의 표퓰리즘 정책은 지양되어야 한다. 또한 경기가 나빠지면 일자리와 소득이 줄어 복지 사각지대가 늘어날 수밖에 없고 복지를 축소하게 되면 빈곤층과 사회적 취약층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될 수밖에 없다. 당연히 충격적인 저 출생과 더욱 빨라진 고령화에 따라 재정 수요가 급증하는 현 상황에서 ‘부자 감세’ 등 긴축재정 기조를 계속 고수해야만 할 것인지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박근종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