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폭 조종사, 좌표입력 실수 후 3차례 확인절차 미이행
軍 "미흡한 부분 다수 식별…과실 식별된 관련자들은 문책 예정"
![이영수 공군 참모총장이 1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공군 KF-16 전투기 오폭사건과 관련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news/photo/202503/1126122_830840_503.jpg)
지난 6일 경기도 포천 지역에서 민가 오폭 사고를 일으킨 KF-16 전투기 조종사는 최초 폭격 좌표를 잘못 입력한 뒤 3차례 표적을 확인하는 절차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사고 당시 상황을 파악하는 단계부터 지휘체계 내 상황 보고, 대국민 공지까지 전 과정이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아군 전투기가 민가에 폭탄을 투하하는 초유의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공군은 자신들의 폭탄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폭탄 파편을 찾느라 언론 발표를 약 100분간 미룬 것으로 확인됐다.
공군은 10일 전투기 오폭 사고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사고 발생 원인은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 때문이라고 재확인했다.
KF-16 전투기 2대가 공대지 폭탄 MK-82 8발을 사격장이 아닌 민가에 투하해 수십 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당일에도 공군은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를 사고 원인으로 꼽은 바 있다.
조종사는 지상에서 비행 준비를 하면서 비행임무계획장비(JMPS)에 좌표 등 비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한 후 이를 비행자료전송장치(DTC)라는 저장장치에 담아 전투기 조종석 내 슬롯에 꽂으면 이 데이터들이 전투기 임무컴퓨터에 입력된다.
중간 조사결과에 따르면 오폭 사고를 일으킨 KF-16 조종사 2명은 지난 5일 비행 준비를 하며 다음날 실무장 사격을 위한 표적 좌표를 입력했다.
1번기 조종사가 표적을 포함한 경로 좌표를 불러주고 2번기 조종사가 JMPS에 입력했는데, 이 과정에서 표적 좌표가 오입력됐다. 위도 좌표 'XX 05.XXX'을 'XX 00.XXX'로 잘못 입력한 것이다.
1번기 조종사가 좌표를 잘못 불렀는지, 맞게 불렀지만 2번기 조종사가 잘못 입력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들은 좌표 입력이 올바르게 됐는지 재확인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아 첫 번째 확인 기회를 놓치게 된다.
사고 당일 이륙 전 점검 단계에서 두 조종사는 잘못된 좌표가 포함된 데이터를 JMPS에서 DTC에 저장했는데, 2번기 DTC에는 장비 오류로 인해 데이터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았다.
이에 2번기 조종사는 조종석 내에서 수동으로 표적 좌표를 입력했는데 당시 좌표는 정확하게 입력됐다. 결과적으로 1번기에는 잘못된 표적 좌표가, 2번기에는 올바른 표적 좌표가 입력된 것이다.
이륙 전 최종점검단계에서 1, 2번기는 경로 및 표적 좌표를 재확인했으나 이때도 1번기 조종사는 입력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해 두 번째 확인 기회도 놓쳤다.
이륙 후 비행하면서 1번기 조종사는 비행경로와 표적지역 지형이 사전 훈련 때와 약간 다르다고 느꼈으나, 항공기에 시현된 비행정보를 믿고 임무를 강행했다.
게다가 정해진 탄착시각(TOT)을 맞추느라 조급해져 표적을 정확히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했음에도 맹목적으로 최종공격통제관(JTAC)에게 '표적 확인"이라고 통보하고 폭탄을 투하했다. 투하 전 표적 육안 확인이라는 세 번째 확인 기회도 스스로 날린 것이다.
당시 실사격은 표적에 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2대가 동시에 무장을 투하하는 훈련이었다.
2번기 조종사는 정확한 표적 좌표를 입력했지만, 1번기와 동시 투하를 위해 밀집대형 유지에만 집중하느라 표적좌표를 벗어난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1번기 지시에 따라 동시에 폭탄을 투하했다.
공군은 ▲비행임무계획장비(JMPS)를 활용한 비행준비 과정 ▲비행자료전송장치(DTC)를 전투기에 로딩한 후 이륙 전 항공기 점검 과정 ▲사격 지점에서 표적 육안확인 과정 등 전 임무과정에 걸쳐 적어도 세 차례 이상 표적을 재확인해야 했으나 1번기 조종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렸다.
![9일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 공군 전투기 오폭 사고 현장에서 군 장병들이 피해 마을 복구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연합뉴스]](/news/photo/202503/1126122_830841_5019.jpg)
보고체계 내에서 전투기 오폭에 대한 보고 지연과 누락도 발생했다.
공작사 상황실은 오전 10시 7분 전투기 오폭 관련 비정상 상황을 인지했지만, 공작사령관 상황보고는 이로부터 14분 더 걸린 오전 10시 21분께 이뤄졌다.
이후 공작사는 상급부대에 대한 유선보고도 늦게 하고, 서면보고는 아예 누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결과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등 군 지휘체계 보고도 줄줄이 늦어졌다.
소방 당국은 사고 1분 만인 10시 5분께 이를 파악하고 구조 활동에 착수한 반면, 군 작전을 관할하는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첫 보고는 오전 10시 24분 이뤄졌다.
합참의장 보고 시간은 10시 40분,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에 대한 보고 시간은 이보다 더 늦은 10시 43분이었다.
한편, 공군은 사고 발생 후 약 100분이 지난 오전 11시 41분에서야 우리 전투기의 비정상투하를 언론을 통해 공식 확인했다.
군은 사고 직후부터 오폭 상황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현장 폭발물처리반(EOD)팀이 피해 현장에 출동해 우리 공군 KF-16 전투기가 사용한 MK-82 폭탄의 파편을 최종 확인한 이후 언론에 공지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다고 공군은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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