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물복지농장의 가치(價値)
상태바
동물복지농장의 가치(價値)
  • 최승필 지방부국장
  • 승인 2017.10.2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필 지방부국장

조류독감은 닭과 오리, 칠면조, 야생조류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Avian influenza virus)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동물 전염병으로, 드물게는 인간에게도 감염증을 일이키고 있다.
 
AI와 같은 전염성 가축 질병이 발생할 경우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르며, 폐사율 등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HPAI)과 저병원성(LPAI)로 구분한다.
 
AI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의 콧물, 호흡기 분비물, 배설물에 접촉한 조류들이 다시 감염되는 형태로 전파되고 있기 때문에 조류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배설물 등에 오염된 기구나 사료, 새장, 옷 등은 AI 전파에서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3년부터 인간에게 전염될 수 있는 고병원성 AI가 양계농장 운영자 등 조류와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 감염된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감염될 경우 높은 사망률을 보여 앞으로 조류독감이 인간의 전염병으로 바뀔 가능성에 대해 세계 각국의 의학계가 주시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중국에서 H7N9이 유행해 400명 이상이 감염된 가운데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16명이 H5N6에 감염됐고, 그 중 10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서는 2014년 H5N8가 조류에서 문제화 된 뒤 2016년에 H5N6가 확인됐으나 아직 인체에 감염된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중국에서 인간감염이 계속되고 있는 H7N9 일부가 지난 2월 변형을 일으켜 소량의 바이러스라도 감염된 포유류는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있다는 사실이 지난 19일자 미국과학지 ‘셀 호스트 마이크로브(Cell Host & Microbe)’ 온라인 판을 통해 발표됐다.
 
일본 도교(東京)대학 연구팀은 중국 환자에서 분리한 바이러스를 분석, 인간과 비슷하게 반응하는 포유동물인 흰담비(ferret)를 이용한 실험에서 변화한 바이러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소량의 비말로도 감염돼 뇌와 폐에 증식, 70% 가까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포유류끼리도 비말 감염된 뒤 소량으로도 사망에 이를 정도로 병원성이 강한 바이러스가 보고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또 다른 재앙을 경고하고 있다.

닭의 경우 AI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감염이 될 경우 호흡곤란 등을 일으켜 폐사하게 되며, 병원성이 높은 경우 그 폐사율은 높아지게 된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1월16일부터 올 3월6일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AI로 인한 가금류 매몰 처리는 무려 3430만 마리에 보상액만도 2090억 원에 이르는 등 역대 최악의 AI사태를 경험했다.

AI가 단순한 연도별 계절적 재앙을 넘어 점차 토착화 양상을 보이고,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며,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그 동안 정부의 대책은 계절에 따라 농장 중심의 방역과 조기 신고체계 구축, 현장의 강력한 초동대응, 백신투입 등에 초점이 맞춰졌고, 의심 가금류가 발견될 경우 살처분에 이어 매몰 순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 한 편으로는 공장식 사육환경을 적정 사육 규모로 유도, 점진적으로 동물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내놓기도 했으나 제대로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환경부가 지난 13일부터 전국 80곳의 주요 철새도래지에서 실시한 동시센서스 결과 전국적으로 176종 38만2919마리의 철새가 도래했으며, 이들 개체 수 중 AI 민감종인 오리와 기러기, 고니류의 도래 개체(29만)는 지난해(32만)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달 말부터 오리류가 본격 도래하면서 오는 12월부터 내년 1월 사이에 최대 개체군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도래한 철새가 걸렸을 수도 있는 AI가 가금류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농가방역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농식품부는 평창올림픽이 열리는 내년 2월까지 AI발생이 우려되는 고위험 오리사육농가의 사육을 제한키로 하는 등 AI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했다. 그 동안의 대책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최근 충남 서산에 이어 서울과 경기지역 철새 도래지에서도 H5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 올 해도 변함없이 AI 차단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때문에 정부는 물론, 전국 각 자치단체에서도 AI특별 방역대책을 마련, 추진하고 있다. AI 청정 원년을 만든다는 각오다. 그러나 해마다 수립·추진하고 있는 AI 방역 대책은 거듭되는 부실논란으로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최근 경기연구원은 ‘동물복지농장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국내를 휩쓴 AI와 살충제 달걀 파동에서 동물복지농장은 거의 피해를 입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효율 측면에서도 동물복지농장이 밀집사육농장보다 우월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AI발생으로 야기되는 경제적 손실을 고려, 경제성 분석을 수행한 결과 밀집사육농장의 순 현재가치(약 997억8000만 원)는 동물복지농장(약 637억 원)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투자대비 효율을 가늠할 수 있는 내부수익률(IRR)은 동물복지농장(13.36%)이 밀집사육농장(9.98%)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비용·편익비(B·C Ratio)도 동물복지농장(1.028)이 밀집사육농장(0.99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동물복지농장의 경제적 효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 동안 AI로 인한 밀집사육농장의 피해가 단 한건도 없었다고 가정했을 경우에도 비용·편익비는 1.028로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밀집사육농장의 경제적 효율이 높지 않다는 것이다.
 
밀집사육농장이 AI발생으로 인한 대규모 살처분 등의 높은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대규모 사육방식을 통 현재의 수익을 유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 같은 리스크를 적용했을 때 동물복지농장의 경제성이 더 높다고 연구원은 밝히고 있다.

동물복지농장의 설립 및 전환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정부의 예산확보와 실질적 지원이 필요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