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248] 분당 차병원 노종렬 교수팀, 항암제 효과없는 저항성 두경부암 새 치료법 제시
상태바
[인물열전 248] 분당 차병원 노종렬 교수팀, 항암제 효과없는 저항성 두경부암 새 치료법 제시
  • 이일영기자
  • 승인 2022.03.2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BP1 유전자 억제시 세포사멸 유도하는 페롭토시스 세포사 활성화 암세포 사멸 촉진
분당 차병원 노종렬 교수 [분당차병원 제공]
분당 차병원 노종렬 교수 [분당차병원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248]
분당 차병원 노종렬 교수팀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이비인후과-두경부외과 노종렬 교수팀은 기존 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저항성 두경부암에 PCBP1유전자를 억제해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기초 암 연구를 선도하는 국제학술지인 ‘레독스 바이올로지’ 최신호에 게재됐다.

노 교수팀은 페롭토시스 세포사를 이용해 저항성 암을 극복하는 치료법에 관한 기초연구를 진행했다. 철(Fe) 대사와 자가포식 방해에 밀접하게 관여하는 PCBP1(poly(rC)-binding protein1) 유전자가 암세포를 활성화하고 페롭토시스 세포사를 억제해 치료 저항성에 기여한다고 보고 PCBP1 유전자를 억제한 그룹, PCBP1 유전자를 억제하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암 세포의 변화를 관찰했다.

분석 결과 PCBP1 유전자를 억제한 그룹이 PCBP1 유전자를 억제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자가포식과 세포내 불포화지방의 함량이 증가해 페롭토시스 세포사를 유도하는 환경이 조성돼 최대 70%p이상 암 치료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CBP1 유전자가 암세포 내 불완전성 철을 줄여 철 대사를 방해하고 페롭토시스 세포사를 억제해 암세포가 잘 죽지 않는 저항성 암의 주요 원인임을 밝혔다.

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PCBP1 유전자 억제를 이용해 페롭토시스 세포사를 높여 암 세포를 사멸하는 것이 저항성 암의 새로운 치료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로 두경부암을 비롯한 고형암 등 난치암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