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단독] 원주테크노벨리 공실 의문
상태바
[단독] 원주테크노벨리 공실 의문
  • 원주/ 김강태기자
  • 승인 2022.06.2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술 개발·연구 목적외 
단순 물품창고로 사용 물의
관계자 실태 파악조차 안해
창고로 활용되는 테크노벨리 사무실(사진 왼쪽)과 비어있는 테크노벨리 사무실(사진 오른쪽). 
창고로 활용되는 테크노벨리 사무실(사진 왼쪽)과 비어있는 테크노벨리 사무실(사진 오른쪽). 

강원 원주시에서 의료기기 산업기술 개발 등을 목적으로 지원한 원주테크노벨리의 일부 입주업체가 신기술 개발과 연구가 아닌 단순 물품창고로 사용해 혈세 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테크노밸리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사무실, 시에서 지원·진행하는 사업에 신속한 정보 획득, 제품검사 공동 장비 사용 등의 각종 특혜를 누릴 수 있어 희망 입주기업이 줄을 서고 있다.

이에 시에서 추가 공간을 확보하고자 건물을 신축할 예정이지만 현재 테크노벨리 내부 공실과 입주 취지에 맞지 않는 창고형 입주사업자에 대한 관리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테크노벨리 홍보팀 관계자는 “계속 창고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사업 운영 중 유동적으로 활용해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며 “공실은 입주 대기자들이 입주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변명했다.

그러나 시설물 관계자는 공실에 대한 질문에 “소규모로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이 자리를 비운 상황이 있다”고 말했지만 텅 비어버린 사무실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 “공실이 있느냐?”라고 반문하며 시설물 관리 임무를 수행하는 부서에서 최소한의 실태파악을 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

제보자들은 “여러 혜택을 누리며 저렴한 비용으로 물품 적재 창고로 활용되고 있다”며 “물품보관 장소가 생산 및 연구 활동으로 볼 수 없으며 본래 목적과는 다른 용도로 활용돼 변경·정지·취소 등의 제재가 필요하다”고 규정 준수를 강조했다.

홍보팀 관계자는 “사업체들이 사용 목적을 창고용도로 신고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도움을 주는 부서로 사업체에 제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지만 내부규정 입주심사에 탈락했던 기업들과의 형평성 문제도 재조명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원주/ 김강태기자 
kkt@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