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일 서울아이성형외과 원장

비염인들에게 괴로운 환절기가 왔다. 이 시기에는 일교차 폭이 커지며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비염이 더 심해지곤 한다. 알레르기 비염은 연속적인 재채기, 흘러내리는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등이 주요 증상인 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집 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기후 변화 등이 원인이며 눈의 충혈, 눈과 코의 가려움, 후각 감퇴,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비염에 의한 코막힘은 비강에서 공기 흐름에 대한 저항이 증가하여 나타나고 코 선반 점막의 울혈이 심해지거나 비중격만곡 등 코 내부에 구조적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한다.
치료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 중 기능코성형은 코 내부 구조와 외부 구조를 같이 개선한다. 코를 세게 부딪히거나 코뼈가 부러지는 등 외상으로 코 형태가 바뀌면서 비중격까지 변형되어 비중격 만곡증이 생긴 경우 기능적인 문제와 심미적인 문제를 함께 개선할 수 있다.
다만 기능코성형을 진행할 때에는 현재의 코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받고 그 문제점을 파악한 뒤에 치료 및 수술 계획을 잡아야 한다. 또한 미학적으로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코 모양이 전체 얼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막힌 숨길. 비염, 축농증 등 증상을 개선하고 휘고 삐뜷어진 코를 오똑하고 선명하게 개선하기 위해 코의 내부 구조에 어떠한 이상이 있는지 명확한 진단이 필요 하며, 이를 토대로 안전한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황정일 서울아이성형외과 원장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