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매TV] 서산시, 농촌 일손부족 해소 팔걷었다
상태바
[전매TV] 서산시, 농촌 일손부족 해소 팔걷었다
  • 서산/ 한상규기자
  • 승인 2022.06.0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금례 농기센터소장, 농업정책 발표
농촌인력중개센터 일손 무료 중개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 도입 지원 

충남 서산시가 농번기를 맞아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선다.

8일 송금례 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통해 농업 대응 정책을 발표했다.

송 소장은 “올해는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농작업지원단 운영,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공직자봉사활동 강화 등을 통해 농촌인력 수급에 만전을 기한다”고 말했다.

시는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농촌 고용인력 지원 공모’ 선정으로 1억4000만 원을 확보해 서산농협과 (사)한국농업경영인 서산시연합회 2곳에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에서는 유휴인력 무료 중개 및 농작업 참여자에 대한 현장 교육비, 교통비, 숙박비 등을 일부 지원 중으로, 홍보를 통해 적극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송금례 충남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농촌 일손부족 해소 대응 관련 브리핑하는 모습.  
송금례 충남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농촌 일손부족 해소 대응 관련 브리핑하는 모습.  

송 소장은 “9개 지역농협이 참여한 농작업지원단도 활성화하고 지원도 늘려 부담을 해소한다”고 말했다.

농작업지원단은 소규모 경운작업과 일손을 돕는 사업으로 농기계 작업비의 70%, 농작업 참여자에 대한 교통비 최대 1만 원, 간식비 3000 원 등을 지원한다. 일손비는 농가 부담이다.

송 소장은 또한 “하반기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도 도입해 인력 수급을 원활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농가 선호도가 높은 네팔의 카말라마이시와 MOU를 맺고 오는 8월부터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송 소장은 “코로나19와 농촌 고령화로 인한 인력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손은 시 농정과 또는 농촌인력중개센터, 지역농협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산/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